러시아 모스크바에 위치한 볼쇼이 발레단(Bolshoi Ballet)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고 오랜 역사를 가진 대표적인 발레단이다.
볼쇼이 발레단은 1776년 러시아의 황제 예카테리나 2세의 명으로 창단되었다. '볼쇼이'라는 단어는 러시아어로 '큰', '웅장한'을 의미한다. 그 이름처럼 이 발레단은 규모가 큰 무대와 화려한 연출, 뛰어난 기술력으로 유명하다.
볼쇼이 발레단은 전통 고전 발레의 대표 주자다. 특히,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와 같은 대표적인 클래식 레퍼토리를 세계에 알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러한 작품들은 볼쇼이 발레단의 손에서 극적이고 화려한 스타일로 재탄생하여, 전 세계의 발레 팬들을 매료시켰다.
볼쇼이 발레단은 200여 명의 무용수와 다양한 예술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무용수들은 엄격한 훈련과 철저한 선발 과정을 거쳐 최고의 기량을 유지한다. 이 발레단은 공연뿐 아니라 차세대 무용수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쇼이 발레단은 러시아 문화의 자존심으로 여겨져 왔다. 냉전 시기에는 발레 공연을 통해 러시아의 문화적 위상을 국제적으로 과시하기도 했다. 현재까지도 볼쇼이 발레단은 러시아 발레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현대적인 해석과 혁신적인 작품들을 무대에 올리고 있다.